이슈 및 장애 현상 해결 및 대처 방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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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설치 장애 : 수동설치 후에도 "미설치" 또는 "업데이트 필요"메시지 반복]
수동설치 후에도 미설치 또는 "업데이트 필요" 메시지 반복 표시 나옴
※ 캐시가 남아 있어서 새로 반영 안 되는 경우도 있음
  1. ⑴ 이용 중인 사이트에서 캐시 비우고 재접속
  2. 캐시 지우는 방법 보기
  3. ⑵ 단축키 : Ctrl + Shift + R
  4. 또는 Ctrl + F5
  5. ⑶ 이용 중인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다른 보안프로그램도 설치 후
  6. 해당 사이트 캐시비우고 재접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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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OS-5002]
ERROR_PROTECTION_FAILED 오류가 발생할 경우
  1. ⑴ 키보드보안 수동설치 :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(리부팅)
  2. ⑵ Edge, Chrome, FireFox 브라우저 사용 권장
  3. ⑶ "Avast Secure Browser" 대신 Edge, Chrome 브라우저 사용
  4. ⑷ 인터넷 캐시 비우고 접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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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indows 보안 업데이트 권장
※ Windows 10 이상 운영체계(OS) 사용을 권장합니다.
▶ 최소 Windows 7 SP2 (서비스팩2) 이상

※ 사용하고 계신 OS는 [ ] 입니다.

  1. Windows 보안 업데이트 방법
  2. ⑴ Windows 10, Windows 11
  3.     : 설정 -> 업데이트 및 보안 -> 업데이트 확인
  4. ⑵ Windows 8.1
  5.     : 제어판-> Windows 업데이트 -> 업데이트 확인
  6. ※ 최초 업데이트는 시간 소요와 리부팅 2회 이상 필요

※ Windows 7 사용자라면

  - 2020년 1월 14일, MS에서는 WIndows 7 지원을 종료하였습니다.

  - 당장 교체나 업그레이드가 어렵다면, 최소한 Windows 7 서비스팩2이상 업데이트를 권유합니다.

Windows 7 사용자라면 꼭!! 확인하세요.

※ Windows XP 사용자라면

  - 최신 OS를 설치하시거나,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권장 합니다.   /   "Windows XP" 란? / "Windows XP" 업데이트 MS 사이트

※ Windows 8에 대한 지원은

  - MS에서는 2016년 1월 12일에 종료되었고, Windows 8.1에 대한 지원은 2023년 1월 10일에 종료됩니다.   /   MS 공식안내문 보기

웹 사이트 이용중 장애나 증상 발생 시
2개 이상의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실 것을 권유합니다.
  1. ⑴ 크롬에서 안되는 경우는 IE로 재시도
  2. ⑵ IE 에서 안되면 크롬 등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도 재시도
  3. 구글 크롬 다운로드하기

※ 2022년 6월 15일부로 마이크로소프트(MS)는 IE 11 웹브라우저의 공식적인 지원을 종료했습니다.

- 기술 지원이 종료되면 IE 11은 해킹 등의 위협에 쉽게 노출되는 등 보안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.

- IE 사용자께서는 최신 웹브라우저인 엣지, 크롬 등의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기를 권유합니다

- IE 11 지원종료에 따른 MS 공지내용 보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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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인코리아에서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이 안 되는 경우
⑴ 공동인증서 갱신, 재발급, 관리 시 발생하는 경우
⑵ 다른 사이트에서도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
  1. ⑴ 고객님의 PC는 입니다.
  2. ⑵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비트가 PC와 동일한 비트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
  3. ⑶ PC와 브라우저의 비트가 다르다면 브라우저 재설치 후
  4. (브라우저 종료 후 재실행) 사이트에 재접속합니다
  5. 브라우저 비트 확인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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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DF0005]
사용자가 권한 상승에 동의하지 않음
  1. 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
  2. ⑵ 키보드보안 수동설치 :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(리부팅)
  3. uac.exe 사용자계정 컨트롤(UAC) 해제 (반드시 재부팅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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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DF2001]
키보드보안프로그램 설치 안됨 (kdfinj.dll 무결성)
  1. ⑴ HTS 실행 시 보안경고 메시지 '실행' 클릭
  2. ⑵ 키보드보안 수동설치 :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(리부팅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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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DF0002]
키보드보안이 정상적인 실행이 안됨
  1. HTS를 종료 후 다시 시작
  2. 노후 PC의 경우 CPU 및 메모리 사용율의 초과로 실행이 안됨
  3. ⑴ Ctrl + Shift + Esc 동시 터치하여 작업관리자 실행
  4. ⑵ HTS 실행 시 성능 탭의 사용율을 확인 (PC점검 또는 교체 필요)
  5. ⑶ C:\Windows\System32 안의 kdfhok.dll 파일을
  6. C:\Windows\SysWOW64 로 복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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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DF0003, KDF20001]
"McAfee 사내보안" 사용의 경우
  1. 최초 설치 진행 시 적용
  2. ⑴ 인터넷 브라우저 우측 클릭하여 "관리자 권한으로 실행" 클릭
  3. ⑵ 해당 프로그램 우측 클릭하여 "관리자 권한으로 실행" 클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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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DF0003 키보드 보안프로그램 오류코드]
⑴ 키보드보안이 반복 차단 및 종료되는 경우(악성코드 또는 유틸리티)
⑵ 타 보안툴과 충돌하는 경우
⑶ PC의 CPU 부하가 높은 경우
  1. ⑴ 키보드보안 수동설치 :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(리부팅)
  2. ⑵ CPU 사용률 확인
  3. ⑶ 백신에서 키보드보안 차단모듈 여부 확인하여 차단 되어 있는 경우 예외 처리
  4. (다음 클리너, 프로세스 클린, 카스퍼스키등 해외 백신)
  5. ⑷ 문제 반복 발생 시 원격 지원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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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DF0010]
CPU 또는 RAM 사용률이 95-100% 되면서 키보드보안 모듈도
일시적 정지 된 경우
  1. ⑴ PC점검(백신 검사, CPU와 RAM 사용률이 높은 프로세스 확인)
  2. ⑵ CPU 사용률 낮추기 위해서 과부하 프로세스(프로그램) 종료(삭제) 작업
  3. ⑶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다시 사용
  4. ⑷ PC사양 업그레이드 검토 (예:HDD -> SSD, 메모리 증설 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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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DF0009]
키보드보안프로그램 손상 (kdfinj.dll or kdfmod.dll)
  1. ⑴ 키보드보안 수동설치 :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(리부팅)
  2. Windows 7 이상일 경우 ⑴ 사항을 시도해도 실패시,
  3. 다음 안내에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실 수있습니다.
  4. 키보드보안프로그램 손상시 해결법 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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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DF0011]
⑴ DigiCert 인증서 서명 손상일 경우
⑵ 키보드보안 파일의 전자서명 검증이 실패하는 경우
⑶ 사용중인 PC계정에 관리자 권한이 없을 경우.
※ 참고로, "DigiCert 인증서"는 OS가 설치되면 기본적으로 탑재 되어 있음.
  1. DigiCert 인증서 서명 손상시 해결법 보기
  2. ⑵ 키보드보안 수동설치 :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(리부팅)
  3. ⑶ 인터넷 브라우저 우측 클릭하여 "관리자 권한으로 실행" 클릭
  4. ⑷ PC계정에 관리자 권한 획득 후 사용 (기업인 경우 전산팀, 혹은 보안담당자 문의)
  5. ※ 추가로, "DigiCert 인증서" 문제가 있는 PC의 경우 또 다른 문제는 없는지 점검 하기를 권유 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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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OS-4004]
⑴ 키보드보안 파일의 전자서명 검증이 실패하는 경우
⑵ 바이러스 백신에서 파일을 차단하는 경우
  1. ⑴ 키보드보안 수동설치 :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(리부팅)
  2. ⑵ 백신에서 키보드보안 차단모듈 여부 확인하여 차단 되어 있는 경우 예외 처리
  3. ⑶ Windows 7 이상일 경우, (1) , (2) 사항을 시도해도 실패시,
  4. 다음 안내에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실 수있습니다.
  5. 키보드보안프로그램 손상시 해결법 보기
  6. ⑷ 문제 반복 발생 시 원격 지원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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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오류코드 : KDF1001]
Name : UNKNOWN_DRIVER" 메시지
- OS 커널을 변조한 경우임
  1. ⑴ 키보드보안 수동설치로 재설치 :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(리부팅)
  2. ⑵ 재설치 이후에도 재발한다면 상담창이나 기술지원센터로 문의
  3. : 1544-1014, 관리자에게 메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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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설치오류 : 설치프로그램 약 80% 진행 후 설치 실패]
키보드보안 설치프로그램 실행 후 '설치가 취소되었습니다.' 라고 나오는 경우
  1. ⑴ 폴더 권한 추가 및 수정
  2. 폴더 권한 설정 방법 보기
  3. ⑵ 해외 보안프로그램 종료 후 수동설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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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설치오류 : Internet Explorer에서 설치오류 발생]
⑴ Internet Exploer에서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설치반복, 실행안됨
⑵ 신뢰되지 않은 게시자
ActiveX 키보드보안 이용 고객사는 non-ActiveX버전으로 전환을
권유 합니다. (연락처 : 관리자에게 메일)
  1. IE 킹스패치 실행하기(리부팅)
  2. ⑵ 게시자 차단 : 제어판 -> 인터넷옵션 -> 내용 -> 게시자 -> 신뢰되지 않은
  3. 게시자 발급대상 -> Kings Information & Network 제거
  4. ⑶ 추가기능 관리 차단 : 도구 – 추가기능 관리 – kdefense8 Control 사용 함(변경)
  5. ⑷ ActiveX 필터링 : 도구 – ActiveX 필터링에 체크가 되어있을 경우 체크 해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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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입력 시 ababab 또는 121212 또는 ****** 값 출력 되는 경우]
⑴ 한글과컴퓨터 아래아한글 이용자 PC 경우
⑵ 기계식 키보드 사용 하는 경우
  1. ⑴ MS 기본 IME입력기로 복구
  2. 한컴 입력기 변경 방법 보기
  3. ⑵ 기계식 키보드의 N키(무한 동시 입력) 또는 매크로를 비활성화
  4. ⑶ 덱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덱키보드 홈페이지 자료실의 메뉴얼 참조
  5. 덱키보드 홈페이지 메뉴얼 보기
  6. ⑷ 문제 반복 발생 시 원격 지원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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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보안모듈 충돌]
AVAST Anti-Virus : "Kings.nefficient.co.kr" 또는
"kdfinj.dll" 차단 경우
  1. ⑴ 웹사이트(kings.nefficient.co.kr)검사 예외 처리
  2. : 어베스트 실행 - 실시간 처리 - 웹감시 - 고급설정 - 예외에서 URL 등록
  3. ⑵ 보안모듈(kdfinj.dll) 검사 예외 처리
  4. : 어베스트 실행 - 환경 설정 - 예외 - 프로그램 폴더 등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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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한/영 전환 장애]
아이핀 또는 본인인증에서 한/영 변환 불가
  1. ⑴ 시작메뉴 ->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창에 CTFMON 입력 후
  2. 상단의 ctfmon.exe 실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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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블루스크린]
블루스크린 덤프 생성 후 관리자에게 메일(관리자에게 메일)로 전송
블루스크린 덤프 생성하는 방법보기
  1. ⑴ HTS에서 발생할 경우 : Windows 7, Vista 이면 HTS 속성
  2. - 호환성체크 해제 여부 확인
  3. ⑵ 키보드보안 수동설치 :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 설치 후 (리부팅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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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블루스크린, PC다운 : 2018년 1월 이후 OS]
인텔CPU meltdown 취약점 관련 MS 패치 호환
⑴ 발생 OS : Windows 7 (32bit) 또는 Windows 8 (32bit)
발생 키보드 타입 : PS/2 타입 키보드인 경우
(MS OS 업데이트 KB4088875 패치 이후 : 2018.03.14)
⑵ 발생 OS : Windows 7 (64bit) 또는 Windows 8, 8.1 (64bit)
발생 키보드 타입 : PS/2 타입 키보드인 경우
(MS OS 업데이트 KB4056897 패치 이후 : 2018.01.03)
  1. 아래의 절차에 따라 대처 진행
  2. ⑴ 재부팅 진행
  3. ⑵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을 클릭하여 다운로드
  4. ⑶ 다운로드 된 파일 실행
  5. ⑷ 정상 동작 확인
  6. ※ 절차 진행 완료 후에도 문제가 있으면 상담창이나 기술지원센터로 문의
  7. : 1544-1014, 관리자에게 메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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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KDF-DAC], [KDF-DUC], [DETECT_USBPORT_CHANGED]
⑴ USB포트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 있는 경우(악성코드 또는 유틸리티)
⑵ 타 보안툴과 충돌하는 경우
  1. ⑴ 수동설치본[KOS_Setup.exe]으로 설치하고, 리부팅 후 해당 서비스 이용
  2. ⑵ 문제 반복 발생 시 원격 지원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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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C 점검 안내]
※ OS 설치 후 2~3년 이상 경과한 PC는 점검을 권유 합니다.
전문업체(전문가) 이용을 권장 (→ 오른쪽 [PC점검 업체 안내]를 참고)
○ OS 업그레이드, 재설치 또는 업데이트
○ 하드디스크 SSD로 교체 (성능 향상에 도움)
   (참고 : SSD 종류와 특성 / 내 컴퓨터 SSD의 수명 알아보는 방법 )
하드디스크 데이터복구
하드디스크 수명
  1. [PC 점검 업체 안내]
  2. 에버콜 컴퓨터 수리 웹 접수 / 모바일 앱 설치
  3. 네이버 PC 점검 검색
  4. 삼성전자 서비스
  5. LG전자 서비스
  1. [포털사이트 검색 : PC/노트북]
  2. PC구매 참고
  3. 노트북구매 참고
※ [PC점검/구매 안내]에 대한 내용은 단순 권유 및 참고 사항이므로, 선택은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시고 이에 대한 결정도 사용자 책임에 있음을 양지 바랍니다.